본문 바로가기

아나콘다

[ANACONDA] 아나콘다 GUI (Graphic User Interface)를 사용해보자.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는 아나콘다 프롬프트 명령어를 활용하여, 환경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명령어가 필요 없이, 직관적으로 보여지는 프로그램을 조작하여 환경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Anaconda Navigator (anaconda3)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실행된다.

 

 

 

1. 환경설정 (Enviroments)

먼저 환경을 관리하기 위해서 Enviromens를 클릭한다.

아나콘다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base(root) 환경이 설치되어 있다.

추가적으로 환경을 설치하고 싶은 경우 Create를 눌러 환경을 생성한다.

 

 

Create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린다.

 

Name에 원하는 환경이름을 적고, 환경에서 동작할 언어와 버전을 선택 후 Create 를 클릭한다.

(전 test_envs, 파이썬버전 3.8로 설치 함.)

 

test_envs라는 환경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우측에서 이 환경의 패키지들을 관리 할 수있다. 우측 상단에 Select Box를 클릭하면 정렬하여 확인이 가능하다. 설치되지 않은 패키지를 검색을 통해 찾고 설치까지 할 수 있다.

 

 

 

installed 에 원하는 패키지가 없다면 Not installed 를 클릭하여 설치하고 싶은 패키지를 선택 후 Apply를 클릭하여 설치한다. 반대로 설치된 패키지를 제거하고 싶다면 제거하고 싶은 패키지를 선택 후 Clear를 클릭하여 제거한다.

 

 

Clone은 같은 환경으로 이름만 다르게 하여 복제할 수 있게 한다.

Import를 통해 Export된 가상환경을 불러올 수 있다.

Remove는 환경을 제거해주는 기능이다.

 

 

설정한 환경으로 프로그램을 구동시키려면 Home을 클릭한다.

이 후 Application on 옆 선택목록을 클릭하면 내 환경 리스트들이 출력됩니다.

그 다음 원하는 환경을 선택 한 후. 아래에 실행원하는 IDLE 을 선택하여 실행하면

해당 환경으로 구성된 IDLE이 실행된다.

 

 

많은 개발자들이 주피터노트북과 스파이더, 파이참등을 사용하는데, 저는 주로 스파이더를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환경(test_envs)에 스파이더를 인스톨(Intall)하여, 실행(Launch)하였다.

 

 

 

원하는 환경인 test_envs 로 선택 후 실행하였으니, 하단에 conda: test_envs (Python 3.8.8) 이라고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